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크나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 내용을 소재로 한 것에는 ‘끔찍이와 깜찍이’, ‘단무지 아카데미’ 등이 있고, 전자가 그 비중이 제일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웃찾사』의 ‘끔찍이와 깜찍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면서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를 살펴보기로
속된데에는 앞에서도 언급했던 디지털 카메라와 핸드폰에 내장되어 있는 이른바 폰카 역시 큰 역할을 했다. 기존의 카메라는 일반인들이 지금처럼 늘상 휴대하고 다니는 사진기의 의미가 아니었다. 특별한 날 혹은 전문 사진 작가들만이 사진기를 평상시에 휴대하고 다녔을 뿐이다. 하지만 디카의 휴
속에 있는 부조화의 지각으로부터 파생하는 유머이다.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와 홉스로 대표되는 웃음의 우월론superiority theory은 웃음을 타인에 대한 우월감의 표현으로 이해하는 규범적 이론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웃음은 사회적으로 부적합한 행위, 혹은 부도덕한 행위에 대한 비난을 담고
여성 각 개인의 이미지가 상실되고 획일화되어 왜곡되어가는 현실 속에서 과연 여성의 미에 대한 기준은 정의될 수 있는 문제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편집에 의해 그려진 여성의 모습이 대중(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예측함으로써 그것으로부터 파생되는 문제점을 집고 넘어가려 한다. 나
속에 투영된 여성의 모습
이처럼 영상매체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시되는 현재의 상황에서 우리 사회의 영상매체는 여성의 모습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최근 몇 년 동안 페미니즘 열풍이 우리나라를 휩쓸면서 우리 문화가 상징하는 여성의 이미지는 급격하게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했다. 특히 신
속에서 묘사되는 여성의 모습은 그 어느 것보다 신중하게 제작되어야 한다. 짧은 시간 접하는 강렬한 이미지가 사람들의 뇌리에는 더욱 깊이 뿌리박히기에 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다른 매체에 비하면 아주 짧은 시간에 시선을 사로잡아야 하는 만큼 광고는 갈수록 자극적이고 감각적으로 제작되고 있
이미지의 전달자이며 창조자, 사회적 실세의 규정자인 미디어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디어의 영향력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디어에서의 성평등을 위해 미디어에 대한 여성의 참여와 접근을 확대시키고 미디어가 표출하는 여성상이 기존의 왜곡과 편협한 정형을 벗어나서
강렬한 이미지는 우리가 원하든 원치 않든 반복학습이 되어 오랜 시간 잊혀지지 않는다. 즉 거의 생각할 틈도 없이 '이건 아닌 거 같은데...'라는 일말의 의심을 할 틈도 없이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 바로 광고의 메시지이다.
그 중에서도 광고 속의 성은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속에 존재하는 일상
<오늘의 거짓말>에서는 정이현이 그동안 주로 다루어 왔던 자본주의의 ‘일상’에 배치된 이삼십대 여성들이 사라지고, 과거의 아픈 문제들을 겪은 인물들이 현재의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모습들은 이전의 소설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
본론에서 먼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속에 놓여 있는 미디어 세계에서 어떠한 방식과 이유로 여성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학술자료와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1) 가부장